세상 모든 관심거리

월급쟁이의 사소한 관심거리

㉿ IT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5) LAN -집안에서 NAS 연결하기

광과장 관심거리 2016. 1. 10. 21:30


2015/11/16 - [㉿ IT] -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1) 왜 NAS 인가용?


2015/12/14 - [㉿ IT] -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2) NAS 구매 설치하기


2015/12/22 - [㉿ IT] -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3) FTP: 도라에몽 4차원 주머니


2015/12/29 - [㉿ IT] -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4) OS별 FTP 접근 방식


지난 포스팅까지 해서 집 밖에서 NAS에 접근하는 경로인 FTP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 안에서 NAS에 접근하는 경로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LAN에서의 NAS는 집밖에서의 NAS 만큼이나 활용도가 높습니다.

게다가 사용 환경 자체는 더욱 쾌적합니다.

종량제로 과금이 되는 LTE와 달리 LAN 환경에서는 과금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에, 

공기처럼 환경을 구축해놓고 공기처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의 접근은 집 밖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접근 하는 방식 (Protocol) 이 DLNA라는 방식을 사용 합니다.




이전에 보여드렸던 그림입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그림의 가운데에 있는 WAN으로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고,

집안의 유무선 공유기에 의해, 각종 디바이스들이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여기서 LAN이 형성됩니다.

저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되는 모든 기기!! 이것이 LAN 인 것입니다.

이 기기 들이 자신이 갖고 있는 컨텐츠를 공유하기 위한 방법이 DLNA라고 보면 됩니다.

FTP와 마찬가지로 DLNA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해줍니다.



NAS 설정 화면 입니다.

IPTIME은 미디어서버 라는 이름으로 DLNA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실제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도 미디어 서버 라는 이름으로 DLNA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해당 폴더에 미디어 폴더 설정을 해줍니다.


이제,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다른 기기에 가서 DLNA 검색을 해보면, NAS의 서버이름이 검색 됩니다.


안드로이드와 같은 스마트 폰 OS에서는 DLNA 이전에 이미 네트워크 파일 탐색이 가능합니다.

유무선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있는 주소(아마도 192.로 시작하는 주소)를 탐색기에 입력 하면, NAS의 폴더를 탑색기로 바로 접근 가능합니다.

다만, 미디어폴더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접근 가능해서 파일을 복사 붙여넣기는 가능해도, 재생은 불가능합니다.

DLNA를 지원하는 텔레비전, 타블렛, 스마트폰 들에서 NAS에 있는 컨텐츠를 자유롭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용하는 단말에서 NAS에 저장된 컨텐츠를 재생할 Codec을 지원해야 합니다.

하기 재생 관련 내용은 ftp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 스마트TV : 해당 TV에서 제공하는 Codec 확인이 필요합니다.

ⓑ 타블렛,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 동영상 : MX Player (무료) 어플로 대부분 재생 가능합니다.

    - 음악 : 기본 어플은 APE를 제외하고 재생 가능합니다. 

             APE 파일은 다운받아서 Poweramp (유료)나 Cowon jetaudio (무료)로 재생 가능합니다.

 * iOS

    - 동영상 : 기본 어플로는 mp4만 재생 가능합니다.
              그외 파일은 AV Player와 같은 코덱지원 어플(유료)로 재생가능합니다.

    - 음악 : 기본 어플로는 ALAC이나 AAC와 같은 애플 전용 파일만 재생 가능합니다.

             그외 파일은 AV player같은 유료 어플을 사용해야 합니다.


ⓒ 플레이스테이션 : mp4 파일만 재생 가능합니다.

아래 포스팅의 끝자락을 보시면,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잡히는 NAS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5/08/22 - [㉿ IT] - 스마트TV를 뛰어넘는 TV : Avermedia Ezrecorder Plus, NAS와 함께 활용하기


ⓓ 윈도우 :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수차례 말한 것처럼, NAS에 가장 호환성이 높은 OS는 윈도우라고 보입니다.

하지만, OS 자체가 무겁고, 사용자 환경에 직관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절충안으로 안드로이드 기기를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


NAS의 기능, 구매, 설치, 집 안과 밖에서의 연결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어플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환경을 설명해보겠습니다.


1. iOS - AVplayer

   사용환경 : 집안(LAN)

   특이사항 : Ipad2 와 도킹 오디오


2. 이지레코더Plus와 예약녹화

  사용환경 : 집안(LAN)+집밖(FTP)

  특이사항 : 이지레코더를 이용한 예약녹화 그리고, NAS를 사용한 녹화 컨텐츠 감상


3. XBMC

  사용환경 : 집안(LAN) + 집밖(FTP)

  특이사항 : 끝판왕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