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관심거리

월급쟁이의 사소한 관심거리

㉿ IT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4) OS별 FTP 접근 방식

광과장 관심거리 2015. 12. 29. 00:19


2015/11/16 - [㉿ IT] -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1) 왜 NAS 인가용?


2015/12/14 - [㉿ IT] -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2) NAS 구매 설치하기


2015/12/22 - [㉿ IT] -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3) FTP: 도라에몽 4차원 주머니


NAS 활용기 4번째 이야기 입니다.

FTP 이야기를 이어가 보겠습니다.


지난번 FTP 이야기에서는 NAS의 폴더를 FTP로 외부기기에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OS 별로 연결된 FTP에 어플들이 접근하는 방식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FTP의 어플에서의 활용은 특이한 점이 없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한, OS 별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어플의 FTP 접근 방식이 NAS 활용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1. 윈도우



윈도우는 윈도우 파일시스템을 기본으로 각 프로그램이 접근하게 됩니다.

윈도우 파일시스템은 LAN이나 FTP와 같은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까지도 OS의 파일 시스템으로 들어옵니다.

즉, 어떤 프로그램 (혹은 어플)에서 파일 시스템을 호출하든 네트워크 연결된 파일 시스템까지 함께 호출이 됩니다.


보이시나요? 어떤 프로그램에서 파일 열기를 해도 동일한 파일 탐색기가 열립니다.
그리고 그곳에는 미리지정해놓은 네트워크 저장소 (FTP, LAN) 있죠. 윈도우 굿. (설명할 것도 별 것 없음.. 그냥 됨..)



2. iOS



iOS는 파일 시스템의 개념이 약합니다.

각 어플 별로 전용 공간이 있고, 그 곳에 자신이 쓸 전용 컨텐츠를 저장하는 형식입니다.

(물론, NAS 탐색기와 같은 어플에서는 연결 어플을 설정할 수 있지만, 제한적입니다.)


결국, 각 어플에서 FTP연결을 지원하지 않으면 FTP의 컨텐츠를 해당 어플에서 열 수 없습니다.

영상 파일을 보는 어플이어도, 해당 어플이 FTP를 지원하지 않는 다면, FTP에 있는 영상을 볼수 없는 셈입니다.


ex) AV player 어플입니다. 해당 어플은 FTP를 지원해서 NAS의 컨텐츠를 재생이 가능합니다.

음악어플인 카프리치오 입니다. FTP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지만, iPad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는 윈도우와 iOS의 중간 형태로 FTP를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는 파일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ES파일탐색기와 같은 어플에서 파일 관리의 기본 기능인 복사, 붙여넣기, 폴더 만들기 등의 기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파일 시스템의 파일을 모든 어플들이 공유하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어플에서도 파일 열기 기능이 있고, 해당 기능을 통해 폴더로 찾아들어갑니다.

(반면, iOS에서는 폴더의 기능이 어플 내에 전용 공간으로 존재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와 윈도우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어플에서 파일열기를 해서 파일시스템을 불러올때, 기기 내의 폴더만을 파일 시스템으로 불러옵니다.

윈도우는 네트워크 파일시스템까지 OS의 파일시스템의 울타리 안에 넣어 불러오는 것과 다른 모습입니다.


FTP의 컨텐츠를 활용하고 접근 하려면, 어플 자체가 FTP를 지원해야 합니다.

이런 경향은 iOS의 그것과 닮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대안이 있습니다.

어플이 FTP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FTP에서 해당 파일을 직접 내부 저장소로 복사해 올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 자체는 네트워크 저장소와 연결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써놓고 보니.. 별것도 아닌게 어렵게 써진 거 같네요..ㅡ.,ㅡ

실제 예로 몇가지 어플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 ES파일탐색기 (FTP와 연동하여 파일 관리 가능)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ES파일 탐색기 입니다.
   보시다 시피 NAS에 대한 FTP접근이 가능해서 파일탐색기의 기능 (복사,붙여넣기, 폴더 만들기 등)을 고스란히 사용 가능합니다.


- POWER AMP
많이 좋아 하는 음악 듣는 어플인 파워앰프입니다.

하지만 파워앰프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으니..

바로 FTP 와 같은 네트워크 폴더를 미지원한다는 점 입니다. (15년 12월 기준)


파워 앰프는 트랙 구분없는 통합 파일을 CUE와 같은 플레이 리스트 파일에 따라서 트랙 구분을 해줍니다.
결국, 파워 앰프로 NAS의 음악파일을 듣고 싶은 경우에는, 
앞서 소개한 ES파일탐색기로 해당 파일을 내부 저장소 (외장 메모리 포함)로 복사한 뒤 듣는 수 밖에 없습니다. (혹은 들을 수 있습니다.)



- Perfect Viewer

젠패드s 8.0을 산 뒤, 완전 사랑하게 된 어플인 Perfect Viewer입니다.

그야말로,, 완벽한 코믹 뷰어인데요.


쏟아지는 만화책 어플 들 중 이 어플이 단연 돋보이는 기능은 두말할 것 없이,

완벽한 네트워크 저장소 지원입니다. (iOS에는 Air Comic이 있죠)


아래에서 보시다 시피, 어플 자체에서 LAN과 FTP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NAS에 있는 만화책 파일을 (ZIP)이라 하더라도 바로 열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요약 입니다.


1.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 : 모든 프로그램이 FTP의 자료를 사용 함에 있어서 제약이 없음 

2. iOS의 경우 : NAS의 자료를 사용하고 싶을 경우, 해당 어플이 FTP를 지원하는지 확인 필요

3. 안드로이드의 경우 : NAS의 자료를 직접 사용하고 싶으면 해당 어플이 FTP를 지원해야 하고, 
                         어플이 바로 읽기를 지원하지 않아도, 파일 탐색기로 언제든 가져올 수 있음.


지금까지 FTP를 소개하였습니다.

FTP는 집 밖의 외부 망에서, 집에 설치 되어 있는 NAS 내의 데이타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LAN, 즉 집안에서의 NAS활용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점점 지루해 지는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