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관심거리

월급쟁이의 사소한 관심거리

㉿ IT

드디어 쓰는 서피스프로3 사용기 <5> - 하드웨어 성능 이것저것 1

광과장 관심거리 2015. 10. 1. 00:09

네이버 검색창에 서피스프로3 리뷰를 넣어보면.. 정말 수없이 많은 성능 분석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분석을 하긴 어려울 것 같고요.

제가 실제로 돌려서 사용해 봤던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배터리

서피스프로3 제품 발표에서 마쏘가 자신감있게 발표했던 배터리는 실제로 꽤 좋은 성능으로 느껴졌습니다.

마쏘가 얘기한 7시간 연속 사용은 조금 무리일 것 같아도, 간헐적인 사용을 하는 저는 하루를 충분히 버티고 남았습니다.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은 분명 무리로 보입니다만,, 어떤 작업을 하느냐의 문제도 있을 것이고,

화면 밝기를 어떤걸로 설정할 것이냐의 문제도 있어보입니다.


저는 밝기를 무조건 최대로 해놓고 사용하는 터라,, 배터리가 오래 못갈 줄 알았는데, 아직도 거뜬히, 5,6시간은 버티곤 합니다.^^

하지만,, 게임을 하거나, 1080p 고화질동영상을 돌릴라 치면,, 아마도 그리 오래 못가겠죠..

블로깅 하고 있으면 5,6시간 버틴다는 이야기 입니다.ㅎㅎ


@카메라

전에 썼던 서피스프로1보다는 확실히 좋아졌습니다..서프1의 카메라가 워낙 구렸기 때문에,,나아졌다는 이야기 입니다만,, (아이패드2의 그것과 비슷..)

하지만,, 아래 사진에서 볼수 있듯이,, 제 폰인 갤럭시노트3 카메라보다 훨씬 낮은 화질(암부, 계조, 화질..되는게 하나도 없음)을 보여줍니다.

서프3의 카메라는 초점을 맞추는 것도 안되고,, 거의 왜 있는지 모르겠는.. 카메라 입니다..

타블렛으로 사진을 찍을일이 많지 않다.. 라는 데에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지난 봄 세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빛좋은 세부에서도 이렇게 초점없이 흐리멍텅한 사진을 찍는다면,, 얘기 다한 거죠..

이렇게 밝은 날 찍었는데도,, 노이즈가 보입니다..;;;



그냥 전면 카메라로 스카이프나 행아웃과 같은 화상 채팅 시 활용하는데 지장 없다는데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는 정말 비상시 (핸펀 배터리가 다됐다던지.. 하는..)에만 사용하곤 합니다.

(나의 서피스프로3는 카메라도 돼.. 이정도의 느낌..)

(화소는 걍걍,, 화질은 구려요.)

서피스프로4에서는,, 카메라가 개선될 여지가 있어보입니다.


@그래픽

그래픽은.. 윈도우 타블렛인 만큼.. 게임 실행으로 말씀드리는게 최고 겠죠?ㅎㅎ

제가 하는 게임들이 대부분 비디오게임류 여서.. 이것들을 기본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FF13 스팀판

1080p 까지 실행은 됩니다만, 720p로 하곤 합니다.

1080까지 올리면, 실행은 되지만, 금새 발열+소음이 발생합니다.

720이면 그래도 원드라이브 동기화 같은 이슈가 없다면, 금방 발열이 생기지 않고, 안정적으로 플레이 되는 편입니다.

뒤에 소개할 pcsx2의 3D는 소화하지 못하지만, 애초에 PC판으로 최적화된 게임들에 대해서는 플레이가 잘 되는 느낌입니다.

(물론, 최근의 그래픽 깡패 게임들 PC최적화고 뭐고 안됩니다. ㅎㅎ)

ps. 아래 영상은 CPU 부하를 줄여주고자.. 다운그레이드 해서 녹화했습니다.


2. 문명5

서피스펜으로 플레이 하는 걸 보여드렸던 문명5 입니다.


2015/09/27 - [㉿ IT] - 드디어 쓰는 서피스프로3 사용기 <3> - 전용 주변기기 (서피스펜, 아답터)

스팀으로는 타블렛 버전도 나와서 터치로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설정을 많이 올리지 않으면, 발열 소음없이 플레이 가능합니다만,

아무래도 세계가 늘어나고, 문명이 발전할 수록 발열,소음도 함께 발전해서 힘들어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3. PPSSPP 에뮬레이터

일전에 PPSSPP에 대한 글은 실었던 적이 있습니다.ㅎ

2014/07/28 - [㉿ IT] - 서피스프로3 PPSSPP 구동후기


요즘에는 모두의골프2 포터블을 플레이 해보고 있는데요.

발열 소음없이 3x 해상도로 플레이 잘 됩니다. ^^

ps. 아래 영상은 CPU 부하를 줄여주고자.. 다운그레이드 해서 녹화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화면에서는 조이패드로 플레이 해서 안나오고 있습니다만, 안드로이드처럼 터치 패드를 지원합니다.


4. epsxe

PPSSPP가 잘 플레이 되는데,, epsxe가 플레이가 안된다면 이상하겠죠.ㅎㅎ

이전에 노트3에서 플레이 하는 걸 얘기한적이 있었는데,


2015/09/20 - [㉿ 이야기_Small Talk] - [에뮬] 파이날판타지 마지막 명작들 한글판 7 그리고 9.. (8은?..) <1>


2015/09/20 - [㉿ 이야기_Small Talk] - [에뮬] 파이날판타지 마지막 명작들 한글판 7 그리고 9.. (8은?..) <2>


서피스프로에도 설치해서 해보았습니다. 더 높은 해상도로 플레이가 잘 됩니다만,,
ppsspp처럼 터치 패드를 에뮬 자체에서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조이패드나 키보드 같은 입력기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발열, 소음 없이 파판9 실행 잘 됩니다. (파판9이 잘 된다는것은 플스의 왠만한 소프트는 다 잘된다는 이야기..)

5. pcsx2
사실 이놈이 가장 요주의 에뮬레이터였습니다.
현존 에뮬의 끝판왕!!(은 돌핀이죠..)은 아니지만, 이 놈이 된다면, 서프3가 비디오게임기로 완전 탈바꿈 할수 있는 셈이니까요 ㅎㅎ
결과는 사실.. 실망스럽게도 플레이 불가 였습니다.
프레임수는 어떤 게임이든 모자라게 나타나고, 2x 해상도 증가가 아니라 1x 해상도로도 플레이가 불가했습니다.
역시 ppsspp와 플스2의 3D 폴리곤의 차이가 있었던 걸까요..
아무래도 i5 내장 그래픽으로 돌리는 서피스프로3의 한계인 것 같습니다.

혹시 플레이가 잘 되는 설정을 찾으신 분 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ㅠ


그래픽 성능 이야기를.. 이렇게 말도 안되는 기준으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다분히 제 취향으로 이야기해 보았는데,,
저 나름대로는 구매 전에 정말 궁금했던 점이었습니다.ㅎㅎ (에뮬이 어디까지 되느냐..)


다음에는 동영상과 사운드에 대해서 하드웨어 성능을 이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