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관심거리

월급쟁이의 사소한 관심거리

㉿ IT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2) NAS 구매 설치하기

광과장 관심거리 2015. 12. 14. 19:00


2015/11/16 - [㉿ IT] - 나만의 서버(클라우드), NAS 활용기 (1) 왜 NAS 인가용?


NAS 두번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NAS를 구매하고 설치하는 이야기 입니다.


제가 쓰고 있는 NAS 제품은 Iptime NAS-I과 LG제품 2종입니다.
각자 나름의 장점이 있지만, 몇가지 기능을 들어 저는 IPTIME 제품을 추천하곤 합니다.


일단,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NAS 제품은 개인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은 거의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개인 사용자가 관심있는 기능 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DLNA, Webdav 같은 네트워크 스트리밍 (인터넷 상에서 동영상이나 음악감상하기) 프로토콜이나, 

2. 데스크탑을 켜지 않은 채로 Torrent 실행
   (다운로드가 다될때까지 기약없는 토렌트의 특성상, 항상 켜져있는 NAS의 토렌트 기능은 사랑스럽습니다.)

3. FTP 를 사용하여 파일 공유 (파일 용량 제한 없이 공유 가능-> 어떤 단말에서든 업/다운로드 및 사용 가능)


하지만,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에 있어 제품들마다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미묘하지만 큰 차이..)



제가 썼던 IPTIME NAS-I의 경우, (지금은 NAS-3로 신제품 출시) LG NAS에는 없는 아래 기능이 있었습니다.

써보지 않은 타사 제품들은 아래 기능들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좀 궁금하네요.
(제가 써보지 않은 타사 제품과 IPTIME제품을 비교하는 포스팅은 작성이 불가능합니다.^^;)


1. USB 포트 연결 대상에 따라서 MASTER/SLAVE 자동 변환
 제목만으로 참 어려운 기능입니다. IPTIME NAS-I에는 USB 포트가 한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USB 포트가 신기합니다.
 MASTER로 동작하는 기기와 연결하면 (ex. 데스크탑, 텔레비전 등 USB 연결 기기를 외장 메모리로 인식하는 기기) 외장 하드로 동작합니다.


반대로, SLAVERY로 동작하는 기기 (ex. 외장 하드, USB메모리 등) 를 연결하면, NAS자체가 MASTER로 동작하여, 해당 메모리 내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전자와 후자 기능 간에 전환하는데 별도의 조작이 필요없이,
단지, 케이블에 연결된 기기에 대해서 NAS가 판단하여,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IPTIME NAS-I 상품 설명 중 USB 포트)

 

(IPTIME NAS-III 상품 설명 중 USB 포트)


2. 하드 교체 가능


설치되어 있는 하드 교체가 가능합니다.
NAS 기기 따라서 하드 교체가 불가능한 기기도 있습니다.
미지원 시 좋고 나쁘고를 떠나, 하드 교체가 쉽다는 것은 보안상 취약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용이라면 하드 교체가 불가능 한 상품이 좋을 것이고,
개인용이라면 하드 교체가 가능한 제품이 좋을 것 입니다. 

하드 가격은 계속 떨어지기 때문에, 후에 용량 확장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IPTIME NAS-I 상품 설명 중)

3. 인터넷(모바일) 환경에 대한 친화성이 높다.

IPTIME 제품의 경우, 서버 관리 웹페이지 등이 구글 쿠롬이나 익스플로러같은 웹브라우저와 완벽한 호환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LG제품의 경우, 호환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관리 홈페이지에서 파일 관리자 메뉴를 들어가면 파일관리 모듈이 실행되고,

토렌트를 들어가면 토렌트 모듈이 실행됩니다. 하지만, 이 모듈들은 한 웹페이지 내에서 이뤄지는 프레임 모듈이 아닌,별도의 프로그램이 호출되는 모듈입니다.


결국, 모바일 웹브라우저에서는 관리가 불가능 하게 됩니다.


하지만, IPTIME의 경우, 웹브라우저 화면에서 모든 관리 기능을 수행 가능합니다.

덕분에 스마트폰에서도 해당 기능들을 유려하게 활용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만이 아닌 휴대폰으로도 관리할 수 있는 NAS인 셈입니다.

(아이폰에서는 관리 가능 여부를 알수 없네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관리툴 최초 접속 화면)


(관리 툴 중 Torrent 툴 화면)

기기의 펌웨어 업데이트 또한 인터넷 상에서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4. 미디어서버 설정에 있어서, IPTIME 제품은 폴더 별로 자유로이 설정을 부여할 수 있다.
LG제품의 경우, 특정 폴더에 대해 미디어서버로 지정하여, 설정을 부여하게 되어 있습니다.

서버 내의 동영상 자료가 해당 미디어 폴더가 아닌 다른 폴더 (ex. 사진 등)에 있는 경우, 다른 DLNA 기기에서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허름하지만.. 이해를 돕기위한 비교표..)


하지만 IPTIME 제품의 경우, 각 폴더에 대해 미디어폴더로 동작할 것인지 설정을 주게 됩니다.
즉, 영상 파일이 있는 폴더에 대해 미디어폴더 설정만 주면, 그 폴더에 있는 모든 자료를 다른 DLNA 기기에서 재생 할 수 있게 됩니다.

(개별적으로 미디어폴더 설정이 가능합니다!)


에.. 이정도가 IPTIME의 NAS를 사용하면서 좋았던 점입니다.

이 기능들은 IPTIME에만 있는 기능들은 아닐 것 입니다.

자신이 사고자 하는 NAS에 있어서 체크해 볼만한 IPTIME NAS의 기능을 기술해 보았습니다.


뭐사야 될 지 모르겠다.. 그러시면 그냥 IPTIME NAS-III를 추천드립니다. (가성비 갑..)

(정작 NAS-III는 써보지도 않았네요..IPTIME 관계자님.. 한대만 주세요..)


이제 설치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NAS 설치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허접한 개념도 한장 또 준비했습니다.

별 것 아닌 개념도 입니다만,,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꼭 이해하시길 권해드립니다.

LAN (Local Area Network)와 WAN (Wide Area Network)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외부 망으로 연결 되는 유무선 공유기 (WAN에 연결된 뿔달린놈..)에 유선이든 무선이든 어떤 방법으로든 붙어있는 모든 기기가 LAN에 붙어있는 기기 들이 됩니다.

즉, 해당 망에 NAS를 붙여 놓으면 NAS는 해당 LAN 내에서 접근 가능한 기기가 되는 셈입니다.


그런 이유로, NAS 설치 매우 쉽습니다.

댁에서 사용하고 계신 유무선 공유기에 있는 LAN포트4개 중 (보통 LAN포트는 4개 지원합니다.) 한곳에 뙇 꽂으시면 됩니다.

좋은 세상인지라, 꽂기만 하면.. 알아서 내부 IP주소 잡습니다.


전제 조건으로 유무선 공유기를 갖고 계셔야 합니다.

인터넷 TV와 인터넷을 설치하시면 통신사에서 주는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는게 아니라 대여료도 받고 있지요.)

하지만 이런 기기 들은 대부분 유무선 공유기가 아니라 무선 공유기 입니다.!!!!



즉, NAS와 같은 유선랜이 필요한 기기를 꽂을 수 없는 공유기 들입니다..

통신사에서 공급했던 제품들은 반납하시고, NAS 사용의 새역사를 열기 위해, 새로운 유무선공유기를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얼마 하지도 않습니다. 될수 있으면 IPTIME 유무선공유기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이유는.. 일단 쌉니다. AS좋고요. 잘 고장도 안납니다..

그리고, NAS가 IPTIME이니까.. 왠지 호환도 잘될 것 같습니다.
(몇가지 근거가 있긴 하지만, 공식적으로 언급하기에는 확인이 좀 덜되어 언급하지 않곘습니다.)


동봉된 CD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같은 망안에 있는 NAS를 찾아서 들어갑니다.

해당 LAN 주소를 기억해 둡니다. 이 12자리의 주소를 통해, LAN 안에 있는 기기 들은 NAS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 주소는 192.로 시작합니다.

두번째로, WAN에서 접속하도록 추가 설정이 필요 합니다.

LAN은 단순히 선만 꽂고 동봉된 프로그램 설치만으로 접속이 가능하지만, 집밖에서 접근하려면, 주소가 필요합니다.

(집 밖의 스마트폰, 타블렛, 랩탑에서의 접근을 이야기합니다.)


바로 DDNS 라는 주소 설정인데요.

그렇게 설치하셨다면, 관리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이는 LAN이 아닌 외부에서 NAS에 접근하고자 할 때, 유동 IP에 대해서 명명된 URL 주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말해놓고도 뭔소린지 모르겠네요.

그냥, 서버에 접속하는 URL 주소를 만드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IPTIME NAS의 대표주소는 ipdisk.co.kr로 앞주소를 따게 됩니다.

원하는 서버주소를 넣고, 중복검사를 하면 끝입니다.

이제 LAN 외부 망에서 ftp를 접속하거나, 관리페이지에 접속하고자 할 때, 이 주소만 있으면 됩니다.



.. 이렇게 NAS 구매와 설치에 대한 개념.. 같은 것들을 매우 장황하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댓글 주시면, 의견 수렴해서 좀더 다듬겠습니다. 


다음에는 NAS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FTP를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