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게임🕹️, 쇼핑💸/㉿ IT💻

아마추어 음악이야기 - 반주어플 Musescore (2) PC에서 타블렛으로 악보 옮기기

반응형

2017/07/19 - [ⓢ 아마추어 음악이야기] - 아마추어음악이야기 - 반주어플 Musescore (1) 어플 소개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Musescore는 다른 사용자가 업로드한 악보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기능이겠지만, 사용자가 직접 악보를 만들어서 넣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추어들은 언제 악보를 어떻게 만드냐.. 생각하실 지도 모르지만, 
이게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인터넷에서 적당한(!) midi 파일만 구해서 musescore 프로그램으로 불러주면, 악보로 구현됩니다.

클래식 곡들의 midi 파일은 아래 사이트 들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http://kunstderfuge.com/ (무료, 하루 5개파일 한, 유료 20 EUR 평생 무제한)

http://www.imslp.org/ (무료, 다운로드시 15초 지연, 연회원 22USD 시 지연없이 다운로드)

http://www.virtualsheetmusic.com/ (유료 : 연 38불, 갱신시 26불)

홀베르크 모음곡 (현악오케스트라버전)의 midi 파일 입니다.
잘 나오네요 훗훗 상업용 파일이 좋긴 좋네요.

이렇게 불러들인 파일을 저장한뒤, 파일-온라인으로 저장으로 들어갑니다.

회원 계정 창이 나오는데요. 어플에서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했다면, 그냥 회원 가입을 누르시면 됩니다.
최초에만 웹 브라우저에서 페이스북 로그인을 하면, 그다음부터는 알아서 로그인 상태로 브라우저가 열립니다.^^

여기서.. musescore의 수익원을 알겠더군요 ㅎㅎ
무료 회원은 악보를 5개 까지만 온라인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유료는 연회원 가입비를 내고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5개까지 올릴 수 있으므로, 올려 놓고, 아이패드에서 다운 받은 후 지워가며 사용해야 겠네요.

Upload 를 클릭합니다.

Choose a MuseScore file을 클릭한 뒤, 저장한 musescore 파일을 지정해줍니다.

다음 화면에서 Save해줍니다.

Youtube와 비슷한 Processing 화면이 나옵니다.
Processing이 끝나면, 타블렛(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쪽 디스커버리 메뉴에서 업로드 된 악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대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Songbook으로 이관 되네요.^^
그 이후에 계정에서 해당 악보를 삭제해도 Songbook의 악보는 유지됩니다. ㅎㅎ

무료 회원을 하실 분들은 이런 방법을 사용 할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약간의 불편함은 있지만,, 존재 자체로 감사한 어플입니다. ㅠ

여담입니다만,

타블렛의 모든 기능은 PC프로그램에서도 지원합니다.
즉, 반주기를 꼭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타블렛으로 지원할 필요 없이,
데스크탑이나 윈도우 타블렛으로 구현하는 것도 괜찮아보입니다.

번거롭게 온라인을 통해 악보를 옮길 필요 없이, PC내부공간에서 악보를 가져와도 되고요.
이전에 소개한 USB 페달을 사용할 수도 있겠네요.
(물론, 재생하면서 자동으로 페이지가 넘어가니 필요 없겠네요 ㅋㅋ)

2016/09/22 - [㉿ IT] - 알리에서 찾은 물건 (3) - USB 페달 스위치

이번 여름 휴가에는 MuseScore로 지난 연주곡들을 한번 꺼내봐야겠습니다.^^


제가 쓴 글이 보신 분께 공감 혹은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