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관심거리

월급쟁이의 사소한 관심거리

ⓢ 플랜트COST Eng'g

PMI RMP (1) RMP에 도전하며

광과장 관심거리 2017. 4. 10. 21:56

Regrettably... 

시험 결과를 알리는 첫단어를 보자마자 모니터 앞에서 얼어붙었습니다.
육아 눈치를 보며 보낸 몇번의 주말 따위가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회원가입비.. 응시료.. 총 700불 가까이 낸 돈이 눈앞에서 맴돌았습니다.
내가 어쩌자고 이 시험, PMI-RMP (이하 RMP) 를 도전해서.. 내가 널 너무 얕봤구나..ㅠㅠ

그렇다고 다시 재응시를 336 달러를 내고 할 생각을 하니 더 엄두가 안납니다.
어디서 왜 틀린지도 모르는 시험이라 다시보기는 더욱 겁이 납니다.
하지만.. 결국 해냈네요..

응시- 대충 공부 - 불합격 - 재응시 - 좀더공부 - 합격에 이르며 이 RMP라는 시험에 대해 느낀 점을 써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재시험을 보고 나니, 공부하는 느낌도 다르고, 어떤 점에 포인트를 맞춰야 할 지 감이 좀 섰습니다.

제가 써내려갈 내용은 모두 "주관적인" 저의 의견 입니다.

"제 생각에" 이래서 떨어졌고,

"제 생각에" 이래서 붙었다는 식의 글이기 때문입니다.

절대적으로 저의 포스팅을 받아들이시지는 말고, 단순한 참고 Reference로만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RMP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지난 2012년에 AACEI CCP를 취득하였습니다.

2012/04/11 - [ⓢ 플랜트COST Eng'g] - CCC/CCE 도전기 <1> : What is CCC/CCE?

2014/04/12 - [ⓢ 플랜트COST Eng'g] - Cost Engineering 이야기 - CCP (CCC/CCE) 응시

2015/10/09 - [ⓢ 플랜트COST Eng'g] - [AACEI CCP] AACEI의 자격증에 대한 FAQ입니다.

Cost에 대한 전문자격증을 취득한 뒤, Risk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분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Cost와 Risk분석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AACEI 가 권위있는 협회이긴 하지만, Cost에 집중되어 있고,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낮은 것이 좀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PMI 에서 나오는 Risk Management 전문 자격증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PMI Risk Management Professional 입니다.

이 자격증은 Project Management 에 있어 Risk 에 대한 개념 부터 시작해서, 관리, 사후 처리 등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Risk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꼭 한번 공부해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여느 PMI 자격증, 해외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높은 응시료가 발목을 잡습니다.

회원 : 520 USD (한화 : 약 60만원), 회원가입비 139 USD (한화 약 16만원..)

비회원 : 650 USD (한화 : 약 75만원)

이 응시료가.. RMP 응시를 위해 넘어야 할 가장 큰 산인 것 같습니다.
응시료의 압박을 뛰어넘어 Risk Management Professional이 되는 여정을 시작해 봅니다.


제가 쓴 글이 보신 분께 공감 혹은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