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플랜트COST Eng'g💵

[AACEI CCP] AACEI의 자격증에 대한 FAQ입니다.

반응형

AACEI 의 자격증에 대하여 방명록에 문의해 오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으신데요^^;

일일이 답변해 드렸는데,, 이번에 잘 정돈된 질문이 있어, 답변을 이쪽으로 드립니다.^^;

공부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을 하신 분께는 공개 답변 드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1. AACE 가 가치가 있는 것인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현재 Cost Engineering이라는 Field의 전문성을 입증하는 자격이 매우 드뭅니다. (물론, 그 능력을 입증하려는 사람도 드물죠.)

하지만, Cost Engineer로서 제가 공부해보고 일해본 바로는, AACE의 자격인증을 위한 테스트를 위한 내용은 매우 체계적이고 전문적입니다. 

협회의 국제적인 인지도를 물어보시는 거라면 Cost Engineering 분야에서의 인지도는 매우 높습니다. (거의 최고입니다.)


2. 어떤 계기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신것인지요?

저는 설계일을 하다가 Cost Engineering 쪽으로 업무를 전배해왔는데, 아무래도 새로운 Field로 들어와서 불안감이 많이 있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싶은 욕망도 강했습니다. 그러던 차에, 부서의 교육자료에 AACE의 자료를 인용했다라는 말이 많이 눈에 띄어서,
해당 협회의 추가 자료를 보고자 웹페이지를 방문했는데, 우연히 자격증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한뒤, 외국의 엔지니어들과 일할때, 처음 소개하면 아무래도 좀더 인정받는다는 느낌은 들더군요..

AACE의 명성이 워낙 높다보니..

3. 교재는 어떤걸 공부해야하는지요?

교재는 aacei 홈페이지를 가면 어떤 교재로 공부해야되는지 나와있습니다.

AACEI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에 대한 소개 페이지 입니다.


위 링크에서 자신이 응시할 자격증의 링크를 들어가신 뒤,

Check List 항목을 다시 들어가보시면, 자격증별 공부하는데 필요한 Textbook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해당 Textbook은 aacei의 online store 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Downloadable contents로 구매하여 출력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꼭, Study Material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항들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텍스트북 외에도, 자신의 시험자격증명이라던지, Technical Paper등 부가적으로 준비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안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4. 정보를 구할수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추천 부탁합니다.. 

제가 아는 한.. 없습니다..


5. CCP랑은 다르겠지만 Ccp 라도 기출 문제를 좀 구할수 있을까요? 도대체 어떤 형태로 시험이.나오는지 궁금해서요.
1000.글자 서술형 문제가 있다는게 걸리네요. (질문하신 분은 PSP를 문의하셨습니다.)

Study Material에 보시면 Certification Study Guide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모의고사처럼 예제들이 나와있는 텍스트북입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문제들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보았던 CCP는 2500 word의 Technical Paper를 요구했는데,
한번 Fail했을때 왔던 Feedback내용을 보면, 작성한 paper의 내용보다,
영어 구술 실력과 제가 잡은 Topic에 대한 논리적인 흐름을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1000자 서술형 문제도 AACEI의 기본적인 철학인 Scientific Approach to Cost Engineering을 고려할 때,

이런 논리적인 흐름에 기반한 논지의 전개를 강조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 한국에서 시험 가능하죠?

가능합니다.

AACEI의 모든 자격시험은 CBT로 이뤄집니다.

단 Technical Paper는 별도 접수방법으로 받았었는데,, 지금은 어찌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FAQ를 참조해주세요.)


Kryterion이라는 CBT전문업체를 통하고 있고요, 한국 시험장은 아래와 같이 공지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시험장 쪽으로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Kryterion 시험장 링크





7. PMP시험친다고 PDU를 획득했는데 PSP 시험에도 쓸수있는지요? 별도 교육 받아야 한다면 어떻게? 
제 생각에는 큰 상관관계가 없을 것 같습니다만,,
혹시 모르니 AACEI쪽으로 직접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E-mail보내시면, 하루이틀 안에 답이 옵니다.

E-mail 주소 입니다. 

certification@aacei.org


8. 국내에 AACE 자격증 취득 인원이 대략?

제가 한번,, AACE쪽에 CCP 자격증 취득 인원만 문의한적이 있습니다.

작년 기준 Activation 된 인원만 한국내 3명이라고 회신을 받았는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다른 자격증까지 하면,, 좀더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외에도 시험에 대한 FAQ가 AACEI의 홈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의 FAQ를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AACEI Certification FAQ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