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클래시카_CLASSICA📺

노다메 칸타빌레 DVD 제작 프로젝트!! ~ 드라마+유럽편

반응형

나이가 들긴.. 들었나봅니다.
새로운것을 보고 감동을 받기보다는 지난 시간에 보았던 것으로 예전의 감동을 되새김질 하는게 더욱 익숙하니 말입니다.
그러던차에,, 거실에 CD 겸 DVD 겸 책장을 하나 놓으려고 하는데,,
애먼 욕심이 튀어 노다메 DVD 를 만들어보자.. 라는 욕심이 생기고야 말았네요.
정식 발매 DVD를 구매하고 싶어도.. 한국에서는 정식발매가 되지 않아,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아서 구매가 꺼려지는 것도 사실이고요..
어차피 내가 보유하고자 하는 DVD이니, 하나부터 열까지 수작업으로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으로 임해봅니다.

1. 기록매체 선정
DVD-R DL 이라고 Dual Layer가 있긴 하지만,, 일반 공DVD에도 인코딩 조건에 따라 2편씩은 저장이 가능할 듯 보이네요.
일단, 집에 굴러다니고 있던 공DVD 8장을 챙겨보았습니다.

- 드라마 본편 11편 총 6 장
- 유럽편 2편 총 2 장
- 최종악장 -> 정식 발매판 구매예정

2. 인코딩
이게 생각만큼 만만치가 않습니다.
동영상만 갖다가 Drag&Drop하면 뚝딱 구워주는 프로그램은 없네요.
몇번의 시행착오 끝에 찾은 방법은 하기와 같이 진행합니다.

- 다음팟인코더로 Resize가 필요없는 Size로 Size 축소 (DVD의 경우 720P로 맞춰줍니다. 720x400 혹은 720x480이 되겠지요?)
- TMPGEnc 4.0 X Press로 영상을 DVD 포맷인 MPEG으로 변환해준다.
    (이 과정은 http://qkrtmdqo2003.blog.me/150104250020 여기 블로그에 정말 자세히 잘 설명이 되어 있네요.)
- Subtitleworkshop을 이용하여 자막을 DVD포맷으로 변환합니다. 자막조차도 다 바꿔줘야되네요.
    (역시 http://qkrtmdqo2003.blog.me/150103534845 자세히 잘 설명되어 있네요.)
- 마지막으로 준비된 파일들로 DVD Lap Pro 2 프로그램으로 DVD 제작 원본 파일을 제작합니다.
    (http://qkrtmdqo2003.blog.me/150110195459 이분... 정말 감사..)

홈씨어터.. 그리고 자막 있기없기 하려고.. 이 고생을..ㅠ


3. 타이틀 화면 제작
위 블로그에는 DVD Lap Pro로 바로 재생하는 DVD를 제작하는 방법만을 안내하고 있는데,
드라마 DVD의 경우 한장에 2편씩 저장하는 관계로 타이틀 화면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너무 거창하게 만들 필요는 없고, 적당한 이미지 파일 정도만 준비하려고 합니다.

4. DVD케이스
슬림케이스, 일반케이스..등등이 있지만.. 이왕 만드는 거 DVD 케이스로 구매해서 만들기로 합니다.
DVD케이스의 표지 및 라벨지 는 Ahead Nero의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DVD 표지는 폼텍라벨지를 이용하면 되겠네요. (청첩장 주소지만 있는줄 알았는데.. DVD라벨까지..)

다 완성되면 인증샷 올릴게요~
인코딩이 한참걸리네..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