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과장의 관심거리 Klaus' Interest

안드로이드오토는 정말 계륵일까?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10) 본문

ⓢ 카니발 타고 슝슝

안드로이드오토는 정말 계륵일까?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10)

광과장 관심거리 2017.05.23 22:46

2017/03/14 - [ⓢ 카니발 타고 슝슝] - 설명서 찾아 삼만리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0)

2017/03/20 - [ⓢ 카니발 타고 슝슝] - 올뉴카니발 가솔린 첫주행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1)

2017/03/23 - [ⓢ 카니발 타고 슝슝] - 차를 위한 소소한구매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2)

2017/03/24 - [ⓢ 카니발 타고 슝슝] - 올뉴카니발 2018년형,18MY 예상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3)

2017/03/29 - [ⓢ 카니발 타고 슝슝] - 기아 차량용 키트 - 올뉴카니발타고 슝슝 (4)

2017/03/30 - [ⓢ 카니발 타고 슝슝] - 현대카드 M3 세이브-오토 할까? 말까?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5)

2017/04/01 - [ⓢ 카니발 타고 슝슝] - 2열 커튼 (퀼트) - 올뉴카니발타고 슝슝 (6), 장모님의 재봉틀 (4)

2017/04/01 - [ⓢ 카니발 타고 슝슝] - 카시트보호매트: 요가매트 재단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7)

2017/04/02 - [ⓢ 카니발 타고 슝슝] - 셀프 마당 세차 도전!!!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8)

2017/04/20 - [ⓢ 카니발 타고 슝슝] - AUX 영상 출력을 통한 순정네비에 스마트폰 미러링하기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9)

올카타고 슝슝 이번 이야기는 안드로이드 오토 입니다.
많은 포스팅에서 안드로이드오토 무용론을 이야기 합니다만,,
저는 이 안드로이드오토에 눈여겨볼 만한 기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직 한국에서 정식서비스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집요하게, 설치해보았습니다.

설치는 포스팅을 참고로 하시면 됩니다.

홈화면에 친절하게 안드로이드오토 메뉴가 보이네요.
설치하고 안드로이드 오토로 들어가 봅니다.

안드로이드오토가 현재 지원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음성으로 전화 명령

2. 음성으로 문자메세지 보내기 (카톡 불가능)

3. 휴대폰의 음악을 재생함, 음성으로 최초 재생 명령 가능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몇 개 안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오토는 상당히 쓸모 있습니다.

이유를 들어가며, 활용 방법을 안내해보겠습니다.^^

- 특별한 설정 없이도, 핸들의 카오디오 제어버튼과 연동이 됩니다.

- OK 구글이 자동차로 옮겨옵니다.

핸들에는 음성명령 버튼과, 전화 통화 버튼, 종료버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3가지 버튼이 특별한 추가 설정 없이 안드로이드오토와 호환이 됩니다.

음성명령 버튼을 누르면, 바로 구글의 음성명령인 OK구글 (다음 폰에서는 아마도 구글어시스턴트가 되겠죠) 이 실행됩니다.
전화가 들어오면, 카오디오 화면으로 주소록 정보가 호출 됩니다.
이때, 통화버튼을 누르면 통화가 연결되고, 종료를 누르면 통화가 종료됩니다.
(이는 블루투스 통화 이용과 동일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음성명령을 누르면, OK구글이 호출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블루투스 음성명령을 실행하던 때처럼, 음성으로 전화번호를 등록하거나, 이름을 등록할 필요없이,
주소록 그대로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다만, 주소록의 이름에 특수문자를 넣었거나 (ex. 부인♡), 받침이 들어간 음절이 많아 발음이 복잡한 경우, 음성인식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 주소록의 이름을 좀더 단순하게 바꾸는 걸 추천 드립니다.

- 무손실음원을 재생할 수 있고, 플레이리스트 CUE 파일을 인식하는 어플이 사용 가능합니다.

이게 사실 이번 포스팅의 주제 입니다.
무손실음원을 많이 듣는 분은 카오디오가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지원하더라도, 플레이리스트 CUE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오토를 사용하게 되면, 이 두가지 문제점을 해결한 어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냥 안드로이드에서 파워앰프같은 어플을 사용하고,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들으면 되지 않냐 라고 물으실수도 있는데요.

안드오토로 연결 시 핸들의 버튼으로 제어가 가능하고,
화면으로 곡정보를 보고, 터치 제어도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오토 실행 시, 기본적으로 반드시, Play Music 어플을 사용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 플레이 Music 어플은.. 기능이 대단히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저는 MD 플레이어라는 플레이어를 추천 드립니다.
해당 플레이어는 폴더와 Playlist 파일을 동시에 보여주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앨범아트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초 리스트에서 보이는 아이콘으로 폴더와 플레이리스트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CUE 파일을 인식하므로, 통합 파일도 재생 가능합니다.

차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안드로이드오토를 실행하면, 메뉴 화면을 통해 안드로이드오토 용 어플이 모여있는 플레이 샵을 들어갈 수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기능이 많지 않다고 해도,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주목받지 못하는 확장성이 카오디오의 가능성을 어디까지 끌어올릴 지 매우 흥미롭네요^^


제가 쓴 글이 보신 분께 공감 혹은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 클릭 부탁드립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