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게임🕹️, 쇼핑💸/ⓢ 카니발 타고 슝슝🚙

AUX 영상 출력을 통한 순정네비에 스마트폰 미러링하기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9)

반응형

2017/03/14 - [ⓢ 카니발 타고 슝슝] - 설명서 찾아 삼만리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0)

2017/03/20 - [ⓢ 카니발 타고 슝슝] - 올뉴카니발 가솔린 첫주행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1)

2017/03/23 - [ⓢ 카니발 타고 슝슝] - 차를 위한 소소한구매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2)

2017/03/24 - [ⓢ 카니발 타고 슝슝] - 올뉴카니발 2018년형,18MY 예상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3)

2017/03/29 - [ⓢ 카니발 타고 슝슝] - 기아 차량용 키트 - 올뉴카니발타고 슝슝 (4)

2017/03/29 - [ⓢ 카니발 타고 슝슝] - 기아 차량용 키트 - 올뉴카니발타고 슝슝 (4)

2017/03/30 - [ⓢ 카니발 타고 슝슝] - 현대카드 M3 세이브-오토 할까? 말까?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5)

2017/04/01 - [ⓢ 카니발 타고 슝슝] - 2열 커튼 (퀼트) - 올뉴카니발타고 슝슝 (6), 장모님의 재봉틀 (4)

2017/04/01 - [ⓢ 카니발 타고 슝슝] - 카시트보호매트: 요가매트 재단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7)

2017/04/02 - [ⓢ 카니발 타고 슝슝] - 셀프 마당 세차 도전!!! - 올뉴카니발 타고 슝슝 (8)

올카 타고 슝슝 9번째 이야기는 AUX 단자를 이용한 휴대폰 미러링 시도 입니다.
순정 네비에 스마트폰의 영상과 음성 출력하기.. 이것은 불가능 한 것일까..

제 생각에는 두가지 방법으로 가능했습니다.

1. 미라캐스트 동글을 사용해서 무선으로 미러링 한다.

2. MHL 규격 케이블로 유선 미러링을 한다.

이렇게 두가지 방법으로 시도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꽤 트러블 슈팅이 있었네요. 해결과정도 함께 보여드립니다.

일단, 순정 네비에는 AUX 단자를 통해 영상 음성 신호를 받게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3.5파이 이어폰 단자이지만, 줄이 하나 더들어가서 영상신호까지 출력하는 4극 단자를 사용하여 영상/음성신호 입력이 가능합니다.

물론, 일반 음성용 케이블을 사용하면, 음성 신호만 나오게 됩니다. (음악을 들으실 분은 이거면 충분하죠^^)
이 4극 단자는 RGB신호로서, 입력은 흔히 말하는 RCA로부터 입력만이 가능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두 가지 방법은 HDMI 단자로만 변환이 가능합니다.
즉, 무선 미라캐스트를 쓰든 MHL 규격을 쓰든 이 HDMI를 RCA 단자로 변환하는 컨버터가 필요합니다.

제 경우, 몇년 전에 네비랑 블박은 연결해 보겠다고, 샀던 HDMI2AV 컨버터가 있었습니다.^^
서랍 속에 들어가있던 놈을 꺼내보았습니다.. 아직도 잘 동작하더군요 ㅎㅎ

HDMI2AV 컨버터 에누리 최저가

해당 컨버터도 USB 파워가 필요하고 미라캐스트 동글도 USB파워가 필요합니다.
USB 단자를 아끼기 위해 USB 허브를 연결해서 파워를 넣어주었습니다.


그런데,, 화면이 안나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4극 단자의 신호 순서가 문제였습니다.
아래 판매 그림을 참조해주세요.

GND-적색,흰색, 노란색, 즉 접지 GND가 가장 안쪽에 위치합니다.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RCA - 4극 단자 케이블은 GND가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기아차 AUX단자의 4극은 GND가 가장 안쪽에 위치하고 있다더군요.;;;;

(설명서에도 없는 이야기...)

카페에 질문해서 알게 됐네요..
저렇게 GND가 안쪽에 있다고 설명이 되어있는 케이블을 찾기도 힘듭니다.
제가 구매한 링크를 남깁니다. 

광과장이 구매한 케이블 링크

그렇게 해서, 화면과 음성이 네비 화면으로 미러링 되었습니다.

잘나오네요^^
화질도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HD DMB를 미러링해서 틀어보니, 기본으로 탑재된 썩은 DMB보다 좋은 화질로 잘 나오네요.

하지만, 무선은 끊깁니다. 그리고 반응도 딜레이, 시차가 발생합니다.
사용하기에는 시기상조 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유선으로 시도했습니다.
유선은 MHL 케이블로 연결해보았습니다.

MHL 케이블 에누리

좀 골때리는건.. 휴대폰 기종에 따라 케이블 규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자신의 휴대폰 기종에 맞는 MHL 케이블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유선으로 미러링 하니, 끊김도 없고, 시차도 없이 잘 나옵니다.
다만, 당연히 주행 중에는 화면이 안나옵니다..
그냥 서있을때 틀어놓는다 생각하고 하실 분만 해보시면 되겠네요^^

알고 나면 참 쉬운데,, 막상 해보려면 시행착오가 있어 글로 남깁니다.^^


제가 쓴 글이 보신 분께 공감 혹은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