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골정자 이야기

골정자 용품 후기, 런치모니터 가민 R10+어썸골프

반응형

초보자가 살까말까 고민하게 되는 용품들.. 오히려 초보가 사면 오래오래 써먹을 수 있겠다 싶어서 사본 용품들 소개해봅니다.
쓸모가 있다 없다!! 계륵이다!! 의견이 분분한 런치모니터 가민 R10 그리고 어플 어썸골프입니다.
다른 런치모니터들은 제가 써보지 않아 비교를 하긴 어렵고, 가민R10 / Garmin R10에 대해서 확인된 내용만 서술 하겠습니다.

- 불펌 금지 입니다-

구매 배경

다니고 있는 연습장은 현재 GDR Plus 기기를 이용중입니다. 
GDR Plus 기기를 이용하면 스윙 영상 복기와 저장, 주요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는 반면, 
약간의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첫째, 볼수 있는 지표가 많지 않습니다.
충분히 많은 지표를 지원하긴 합니다만,, 좌우 편차라든지, 클럽별 연습 갯수 (총 연습수만 기록) 등.. 몇가지 지표를 덜 지원합니다.
분명 자체적으로는 기록하고 있겠지만.. 어플이나 기기에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요즘 GDR은 어떨지 모르겠음..)

둘째, 연습 지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하지 않음. 
연습 지표 숫자를 사용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csv 파일로 제공을 하지 않음은 물론.. 결국 연습 데이터를 GDR 어플에서 주는 분석 차트로만 볼수 있는데.. 이 차트도.. 성에 안차고.. 내가 보고싶은대로 차트를 가공할수도 없습니다..(파워BI의 노예가 된 회사원은 그저 답답할뿐..)
물어보니.. 연습장 사업자에게도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더군요.. ㄷㄷㄷ.. 사업장에서 받을수도 없어요..

셋째, 연습양에 대한 지표가 없습니다.
클럽별 연습 수, 일별, 주별, 월별.. 연간.. 연습수에 대한 지표가 없습니다.
즉, 내가 혹은 레슨 프로가 연습양에 대한 파악이나, 클럽별 연습에 따른 지표 상황에 대한 통계를 볼수가 없습니다.
연습장별 차트 정도 밖에 없습니다..

지난달 5,436구 연습으로 연습장 연습 볼 사용순위 1위 먹었습니다. 상품은 없습니다.

이런 GDR의 아쉬움에 더해서 인도어 야외 연습장에서 지표를 확인하고, 스윙 영상을 복기 할수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으로 
가민 R10을 구매 했습니다.

스윙분석기가 없는 인도어에서도 이렇게 바로 개인 스윙분석기로 설치!!

가민 R10

이 조그만 레이더의 정가는 약 80만원 정도.. 당근이나 알리에서는 반값정도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기기 자체의 AS 외에는 크게 신품을 사는 메리트는 없어서 당근에서 적당한 가격에 구매했습니다. 

공의 높이와 맞춰줘야 해서 간이로 높이를 맞춰주곤 합니다.

가민 R10을 살때 궁금했던 점이 몇가지 있었는데, 데이터에 대한 가공..
기기에 대한 활용도가 제 생각보다 낮아서인지 정보를 구하기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챗gpt마저도 지나고보니 잘못된 정보를 알려준 경우도 많았습니다.
결국 사서 확인할수 밖에 없었던 내용들을 소개해봅니다.

가민골프 기본어플

가민R10을 골랐던 가장 큰이유는 클럽경로 (Club Path) 지표를 기본으로 추가 요금없이 보여주는 런치모니터 였기 때문입니다.
다른 런치모니터들을 볼때, 클럽 경로를 아예 다루지 않거나, 다루더라도 월 요금을 내야 해당 지표를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구매 전에 알아보았을까 R10은 기본 어플에서 클럽경로(인투인, 인아웃, 아웃인)를 지원한다고 확인이되어, 추가 요금에 대한 부담없는 제품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클럽 경로와 각종지표가 치는 순간 바로 뜹니다. 클럽헤드경로 1.0L로 in-to-in 스윙이네요

가민 골프 기본앱은 매우 투박한 디자인이지만, 각종 지표와 볼 플라잉궤도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연습 세션별 클럽, 샷별 히스토리도 제공합니다.

샷별로 들어가보면 데이터도 모두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기본어플 무료입니다.
샷 데이터를 계속 저장해 가려면.. 저장공간이 필요할텐데.. 그런 부분에 대한 요금 청구가 전혀 없습니다.(현재까지는요)
아이패드나 다른 기기에서 어플을 깔고 계정 접속을 하면, 샷 데이터가 저장된대로 그대로 로딩 됩니다. ㄷㄷㄷ
(다른 런치모니터도 돼!!! 하셔도.. 저는 모릅니다.. 안써봐서요..)

그리고!!! 스윙 영상 저장!!!

임팩트 순간의 스윙영상 저장..무료입니다.
가민골프 어플에서 해당 샷에 가면 영상이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화면의 전면 카메라로 찍다보니.. 화각이 매우 좁아서 스윙 전체를 담기가 힘듭니다. 
타블렛으로 하는경우, 가로로 놓는경우가 많아서 더욱 힘들어서, 화각을 넓혀주는 집게형 렌즈를 추가로 설치하면 그나마 봐줄만 합니다.
하지만,, 앞뒤 공간에 여유가 없는 야외연습장의 경우,, 촬영이 힘듭니다.

야외연습장의 경우, 스윙 정면에 설치하기가 매우 어려운 구조라서.. 스윙 영상 촬영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데이터 추출 완전 잘됨.

csv 파일로 모든 데이터 지표를 잘 정리된 상태로 다운받는게 가능합니다.
받은 csv파일을 이용해서 파워BI나 엑셀로 가공해서 자기만의 차트를 만드는것이 가능합니다.

구질 비율을 알아보고 싶어서 만든 파워BI입니다. 정작 구질판정은 기본어플은 지원하지 않아 어썸골프가 필요합니다.

클럽경로 지표를 지원하고, 궤도를 보여주고, 데이터 추출도 용이하지만.. 기본어플에는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가민기본 어플 단점들..

구질판정을 보여주지 않는다. 
흔히 말하는 9개 구질에 대한 판정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위 파워BI는 어썸골프데이터로 구현했습니다.)

연습하는 과정에서는 클럽경로 (인투인, 아웃인, 인아웃)에 따른 구질 판정이 궁금한데, GDR에서는 뜨는 이 구질 판정이 가민 기본 어플에서는 뜨지 않습니다.

2. 궤도와 지표가 한번에 보이지 않는다. 

플라잉 궤도와 지표가 동시에 보이지 않습니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3개 지표만 보여주는데, 이 3개의 지표는 어떤 지표를 띄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개가 한계입니다.

3. 스크린골프 게임이나 미니게임은 기간제 요금에 따른 무한 과금이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라운딩 시뮬레이션이나 미니게임은 반드시 과금을 해야합니다.
가민골프 멤버십에 가입해야 전세계 골프장을 시뮬레이션 하고 있는 스크린골프나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멤버십 요금이 생각보다.. 제 형편에는 꽤 비싸요..
그렇다고 뒤에서 소개해드릴 어썸골프처럼 평생 라이센스가 있지도 않습니다. 
연회원 할인 요금이 전부인 요금제인데.. 그돈 내고.. 이정도 그래픽의 스크린을 할것이냐.. 
평생요금이 있었다면,, 냉큼 사버렸을지도..

그리고 어썸골프

이런 아쉬운점을 해결하기위해, 추가로 고려하게 되는 것이 바로 어썸골프 (Awesome Golf) 입니다.
어썸골프는 가민이 아닌 써드파티 회사로서, 가민R10 뿐만 아니라 다른 런치모니터들도 지원하는 시뮬레이터 어플입니다. 

https://www.awesome-golf.com/

 

Simulator - Awesome Golf

🔥 NOW AVAILABLE ON FORESIGHT & BUSHNELL👍 FROM $14.95 PER MONTH🌱 WE PLANT A TREE FOR EVERY APP DOWNLOAD📈 DOWNLOAD YOUR SHOT STATS WITH THE COMMUNITY APP VOTED #1 SOFTWARE BY FLIGHTSCOPE USERS SIMULATOR BRINGING GOLF HOME START YOUR FREE TRIAL VO

www.awesome-golf.com

전문 시뮬레이팅 프로그램 답게.. 그래픽도 더 보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어썸 골프 역시 월요금, 연요금으로 서비스 되지만.. 무려 평생요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의 하실 점은 이 평생요금이 안드로이드에서 결제시 54만원 애플스토어에서 결제시 45만원입니다.
('25년 9월 기준입니다. 환율에 따라 달라져요)

요금 납부 결과는 런치모니터에 귀속되므로, 어디에서 내든 상관없습니다.
중고로 기기를 팔게 되더라도, 어썸골프의 사용권은 요금을 낸 사람이 아닌 런치모니터 소유자에게 자동으로 양도됩니다.
즉, 어썸 골프의 요금이 비싸지더라도, 런치모니터에 해당 어플의 사용권이 귀속되므로, 중고로 기기를 팔 때 시세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어썸 골프여 영원하라!!~~

어썸골프 평생요금 45만원을 결제하고 나면, 자체에서 제공하는 스크린골프 게임 (11개 필드 - 9홀 4개, 18홀 7개 - 업데이트를 통해 늘어나는 중)과 미니게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크린골프게임은 실제 코스가 아닌 가상 코스이며, 매월 미니게임을 포함해서 대회가 열립니다. 
자신이 전세계 몇위 정도인지.. 확인하는 재미가 꽤 쏠쏠합니다.

지표와 궤도가 동시에 나옵니다.

어썸골프는 이와같이 연습 공별 지표와 궤도가 동시에 나오면서도 모든 지표를 한번에 보여줍니다. 
그리고 연습한 공별 히스토리도 테이블로 함께 나와서 더욱 보기가 좋습니다.
궤도 시점도 단순히 정면만이 아니라, 측면과 넓은 뷰로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스크린샷은 정면)

스윙 녹화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어썸골프를 구매하기 전.. 가장 궁금했던 점은 타블렛에서 스플릿뷰로 가민골프 어플과 동시에 플레이가 가능하냐 였습니다.
가민골프에서 지원하는 스윙녹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민골프 어플과 동시에 실행하면 스윙녹화를 하면서도 지표를 보기 쉬울거라는 생각때문이었습니다.
챗gpt도 안알려주고, 검색으로도 안나와서 직접 사서 해봤습니다. 

애플기기에서는 안되고 갤럭시에서는 된다.

갤럭시탭에서는 모든 어플의 멀티윈도우를 지원하고.. 멀티화면으로 띄우고 해보니.. 양쪽 다 동시에 지표가 뜹니다. 
물론 가민골프의 스윙 영상도 잘 녹화됩니다. 
다만, 가민골프는 외부 신호 간섭에 매우 민감합니다. 외부 신호 간섭이 일어나는 경우, 경고 메시지가 뜨면서 동작을 안하곤 합니다.
연습장의 GDR 레이더와 간섭이 일어나는지 경고 메시지가 자주 일어나서.. GDR이 없는 야외 연습장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GDR때문인지.. 두개 어플을 동시에 띄워서인지 애매....)
아이패드에서는 애초에 두개 어플이 동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가민골프나 어썸골프나 iOS, 안드로이드 어떤 기기에서든 잘 동작합니다. 
어플만 깔고, 블루투스 연결만 해놓으면, 기기를 바꿔가며 연결해도 등록 기록을 가지고 잘 연결됩니다. 
물론, 모든 기기가 한자리에 있는 경우에는 마지막에 연결된 기기를 먼저 찾겠지요. 
저 역시 사용하는 상황 따라서 갤탭, 아이패드, 폴드7 옮겨가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썸 골프 자체가..가격이 쎈편이라,, 2주 트라이얼만 해보고 안쓰겠다 생각했지만..
KT 컨텐츠페이 40% 페이백 행사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질러버렸습니다.
하지만.. 정말 후회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후회하지 말자..)

데이터를 PC에서도 볼수 있으며, 시원한 차트 지원합니다.

어썸골프의 압도적인.. 기능.. 바로 Insight 인사이트 기능입니다.
샷데이터를 어플이 아닌 웹베이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csv 파일로 추출은 물론, 각종 분석차트를 지원합니다.
https://insights.awesome-golf.com/sessions

 

Login

Sign-in to track your Awesome Golf stats, climb the leaderboards, and join exciting competitions.

insights.awesome-golf.com

연습을 할때 넣었던 계정을 통해서, 샷데이터가 들어오고, 가민골프보다 훠얼씬 보기 좋게 차트로 뿌려줍니다.

세션별, 샷별 연습 현황입니다. 가민에 비해 눈에 확확 들어오죠??

클럽 별 거리 비교도 확실하게 해줍니다. 
데이터 추출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건 정말 가려운 곳을 박박 긁어줍니다.

클럽별 비교가 아닌 전체 통합으로도 보여줍니다.

가상 필드 게임 결과도 기록으로 남겨서 보여줍니다.

역시.. 과금 어플이 좋긴 좋그나.. 라고 생각하게 되네요. 
가민R10이 뻗더라도.. 라이센스 이관해서 계속 이용할 생각입니다.. 뽕을 빼주마..
어썸골프는 기존에는 iOS와 안드로이드만 지원하였으나,, 올 여름부터 윈도우PC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PC로는 돌려보지 않았지만.. 당연히?? 그래픽이나 성능 면에서 향상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대한 테스트를 할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ㅎㅎ (노트북까지 놓으려면 공간이..ㅠ)
https://insights.awesome-golf.com/support#downloads

 

Support

Get tailored support for your Awesome Golf Simulator setup — from Launch Monitor, to Projector Alignment.

insights.awesome-golf.com

그리고 E6 connect

가민R10을 연습용으로 모니터링용으로만 사용한다는 전제하여, 아이패드와 조합한다면 E6 connect도 좋은 선택입니다. 
E6 connect는 무료 데모로, 스크린골프 1개 필드(18홀)과 드라이빙레인지 연습장 모드를 지원합니다. 
데이터를 따로 수집해서 보지 않겠다고 생각하면, 주민센터 벽치기 연습장에서 소소하게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그래픽이 좋아요~)

가민R10은 얼마나 정확한가??

가민R10의 정확도를 판단하는 것은 GDR Plus가 정확하다는 전제하여, GDR에서 나오는 지표와의 차이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야외 연습장에서 실행했을때, 실제 육안으로 확인되는 거리 (캐리거리), 궤도 와 어플에서 보이는 궤도를 확인 하였습니다.

어플에서 볼때, 가민골프와 어썸골프는 같은 센서레이다로 추출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수치를 보여주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타구각, 런치각도, 런치방향, 클럽패스, 페이스경로, 클럽페이스는 동일한 수치를 보입니다. (센서에서 주는 숫자로 보임)
이를 기반으로 계산하는 듯한 캐리거리와 총거리는 다르게 보여집니다.

GDR과 비교시에는 클럽관련 지표 (클럽경로등)는 80%정도 일치하는 수준으로 보였습니다. (인투인, 인아웃, 아웃인)
거리는 어썸골프가 캐리거리는 10%정도 더 나오는 경향을 보이고, 총거리는 Ground Firmness를 Soft1로 설정 시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즉, 캐리는 그라운드와 무관하게 10% 더나오고, 굴러가는 롤거리는 잔디에 걸려 덜나와서 총거리가 맞춰짐)

야외 연습장에서 캐리거리나 궤도를 봤을때, 어플에서 보여지는 것과 비슷하게 잘 나왔습니다. 
고가의 런치모니터들이 얼마나 더 좋을지는 모르겠지만..
이 정도 휴대성과 각종기기들과의 연결성(iOS, 안드로이드, 윈도우)과 확장성 (데이터 추출, 인사이트어플, 파워BI가공 등)을 고려할때, 가민R10의 가격과 어썸골프의 가능성은 쓰는 이에 따라서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맺음말

GDR이 뻔히 있는 연습장에서도 셋팅하고 쓰고 있으면, 다른 회원님들이 오셔서 신기하신지 물어보시곤 합니다.
GDR의 지표를 추가적으로 검증할 겸.. 내 시간 써서 쌓은 샷데이터도 수집할 겸,, 지루한 연습 시간을 조금 더 활기차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스윙분석기가 따로 없는 야외연습장에서는 더욱 빛나는 런치모니터 가민R10그리고 어썸골프 이야기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불펌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