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게임🕹️, 쇼핑💸/㉿ 게임_GAME🕹️

뱅엔울룹슨 포탈(엑스박스버전) 시원하게 알려드리고 해결해드리는 글

반응형

내돈내산

뱅울 포탈 사버렸어요.
사기 전에 정말 많은 이야기들을 들었습니다.
- 돈값 못한다 (정가 60만원)
- PC와 연결하면 노이즈, 끊김 발생한다.
- 고가 헤드폰 치고 음질 안좋다.

마침 핫딜이 떠서.. 돌비 애트모스에 대한 동경에 그냥 질러버렸네요.
인터넷에서 본 후기들 불량 현상 들에 대해서 하나씩 이야기해봅니다.

디자인은 진짜.. 워우야.. 그냥 뱅울 그자체 ㅋㅋ 폼은 납니다.

일단, 저는 엑시엑이 아닌 PC와 컨트롤러 동글을 통해 연결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 지원)
엑시엑과의 연결은 안정화 되고 많이 검증된 것 같으니, 게임은 PC 연결만 이야기 해봅니다.

1. 전원을 켜면,
오른쪽 이어컵의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는게 아니라 짧게 누릅니다.
누르면 바로 켜지고, 블루투스 모드로 켜집니다. 휴대폰 등 블루투스 연결한 기기로 자동으로 바로 붙습니다.
요상태에서 왼쪽 이어컵의 게임 버튼을 짧게 눌러주면 바로 게임기 혹은 PC의 무선컨트롤러와 연결됩니다. (최초 등록 필요해요~)

연결이 어렵다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저런 방식으로 한번 블루투스 모드를 거쳐가는걸 이해하시고 해보시면, 생각보다 정말 잘 붙습니다.
모드 전환도 편한편이어서, 평소에는 모바일휴대폰 음악용으로 쓰고, 집에서는 게임용으로 쓰기 편합니다.

최소한 저는 처음에 저걸 몰랐을 때 말고는 연결이 속썩인적은 없었네요.
처음에 저걸 몰라서 껐다 켰는데 게임기가 바로 안붙어서 헤맸어요.
무조건 블루투스 모드로 시작합니다. 기억하세요.

2. 잡음
약간 있는데, 상시는 아닙니다. (최근 펌웨어로 업데이트 한 기준입니다)
처음 헤드폰을 블루투스 연결하고 뱅울 어플로 잡아주니, 바로 펌업을 하더군요. 펌업 꼭 하세요.
약간 라디오 지직 거리듯이, 아주 조금씩 나오긴 합니다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고요.
PC에서 뭔가 다른걸 처리할때 섞이는 느낌? 정도 입니다. 규칙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최초에 잡음이슈가 컸던거로 봐서는 펌웨어로 좀 개선한것 같습니다.

3. 끊김
이게 저는 정말 곤혹스러울 정도로 일어났어요.
위쳐3, 싸펑을 실행했는데, 1초에 한번씩 소리가 끊기면서 게임이 돌아가더군요.
해결방법은.. 의외로 너무 단순했습니다.
바로, 윈도우의 공간 음향 설정을 보통 Dolby Atmos by Headphone 이걸 해주는데,
이걸 그냥 끄고 실행하면 소리 끊김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근데 재밌는건.. 공간 음향 설정을 꺼도 돌비 애트모스가 동작을 합니다.
느낌적으로 분명히 동작을 합니다. 기존에 쓰던 소니 L600과 느낌이 완전 다른 공간음향이 동작을 해요.

위쳐3, 싸펑 외 다른 게임들 (테일즈오브어라이즈, 바이오하자드RE2, 도쿄제나두ex+, 포르자호라이즌 등)은 공간 음향 설정 돌비애트모스로 하고 들어가도 잘됩니다.

파판7리메이크는 돌비애트모스를 실행하고 들어가면 뭔가 충돌이 나는지 약간씩 끊김이 일어납니다.
역시 끄고 들어가면 사운드효과는 살아있는데 잘됩니다.

4. 엑스박스 패드와 충돌
게임패스를 통해 포르자호라이즌을 실행하니,, 엑스박스 컨트롤러가 자꾸 Xinput 디바이스로 잡힙니다.
이게 문제가.. 왼쪽 아날로그스틱으로 방향을 해야되는데,, 이게 안잡혀요..
그래서 또 연구를 해보니..
반드시.. 헤드폰을 켜기전에 컨트롤러를 먼저 연결해야합니다.
즉,,,
PC 전원 -> 컨트롤러 켜기(연결) -> 그다음에 헤드폰켜서 게임모드
이렇게 하면 컨트롤러가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후.. 이거 알아내는대도 몇일 걸렸네요.

이게 이럴수 밖에 없는게,, 헤드폰 자체가 엑박 컨트롤러로 잡혀요.
즉 헤드폰을 먼저 붙이면, 헤드폰이 엑박컨트롤러1번이 되고, 컨트롤러가 2번이 됩니다.
근데 포호가 1인용 게임이다보니.. ㅋㅋㅋ 헤매는 느낌이었네요..

추가적으로,, 스팀이 켜져있으면 보통 스팀에 저장한 패드 프로필과 다른 플랫폼의 패드프로필이 충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항상, 게임을 실행하는 플랫폼 프로그램만 실행되도록, 안하는건 꺼주세요.~

두서없이 뱅울 포탈에 대해서 트러블 슈팅을 정리해봤습니다.
결론은.. 저렇게 다 해결책을 찾고 나니,, 일단 포탈 자체는 큰 문제는 없더라..는게 저의 결론입니다.
게다가 플스버전보다 저렴한 엑박 버전이기에.. 게다가 핫딜이었기에.. (정말 싸게 구했어요..)
만족 100프로네요..
소니 L600은 티비 전용으로 남겨놓긴 했지만.. 정말 사용 빈도는 줄어들었네요.

돌비 애트모스는.. 정말 신세경입니다.. 확실히 달라요.
바하RE2 하는데 정말 무서워서 못하겠어요..

5. 음악 음질
음악 음질은 원래 사용하던 소니 wh-1000xm2가 좀더 편안한 느낌입니다.
이건 개인차가 많을 거 같긴한데.. 확실히 60만원짜리 헤드폰 음질은 아닌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소스기기가 갤럭시폴드2라서..
1000xm2는 LDAC로 풍부하게 전달하겠지만.. aptxHD를 지원하지 않는 폴드2라 뱅울 포탈이 100% 성능을 발휘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aptXHD 를 지원하는 v50s 기기로 테스트해보려다... 귀찮아서 그냥 관뒀네요..
혹시 해보신 분 계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aptX HD를 지원하지 않는 폴드2에서는 그냥 AAC로 전달하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에서 aptX HD를 지원해 주길 기도할 뿐입니다.^^

두서없이 적었는데.. 시간 나는대로 스크린샷도 좀 추가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