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게임🕹️, 쇼핑💸/㉿ IT💻

윈도우10 - 삼성TV HDR 설정 (feat. 어새신크리드발할라)

반응형

최근, 친구가 티비를 사면서 HDR 기능을 집중적으로 물어봐서..
산지 2년이 된 8시리즈 TV의 HDR 기능을 파보게 되었습니다.

플스4프로를 연결해서 HDR을 켜놓긴 했었지만, 
HDR이 제대로 켜진건지, 티비에서 인식은 하고 있는건지.. 

"이게 정말 적용이 된 건지"

확인 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냥 적용되어 있었겠거니.. 하고 큰 불편 없으니까.. 라는 생각으로 플레이를 했었습니다.
윈도우PC에서 게임을 해도 적용이 됐는지 생각없이 하다가 이번 기회에 알아보게 된 내용을 포스팅해봅니다.

HDR :  High Dynamic Range imaging..

화면 상의 가장 밝은 곳과 가장 어두운 곳의 차이를 분석하여 좀 더 시각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1. HDR이 구현되기 위한 조건

ⓐ 영상을 재생하는 소스기기 (컴퓨터, 게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 에서 HDR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 영상을 보여주는 영상기기 (프로젝터, TV, 모니터 등) 에서 HDR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 소스기기에서 HDR 설정을 활성화 해야합니다.
ⓑ' 영상기기에서 HDR 설정을 활성화 해야합니다.

ⓐ,ⓑ,ⓐ',ⓑ' 4가지 모든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제가 실험해 본 바로는 4가지 중 하나라도 빠지면, 영상의 변화는 느껴져도, ⓑ 영상기기는 HDR이 구현되고 있다고 인식하지 못하였습니다. (삼성 시리즈8 텔레비전 기준입니다.)

2. 소스기기에서 HDR켜기
HDR을 지원하는 소스기기라면 시스템 설정-영상 설정에서 HDR기능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는 제어판의 해당메뉴에서 직접 설정을 해야합니다.

 

- 제어판으로 들어갈 필요 없이, 검색창에 HDR이라고 검색합니다. HDR스트리밍 사용으로 들어갑니다.
- 비디오 자동 처리를 통해 화상 개선을 켜줍니다. 바로 위에 있는 Windows HD Color 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 HDR 비디오 스트리밍.. 여기 있네요. 켜줍니다. 디스플레이가 내가 보고자 하는 화면인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설정하시면 PC의 HDR 설정이 끝납니다. 해보면 쉽지만 왜 굳이.. 이렇게 복잡하게 해둔 건지..

3. 영상기기 (삼성 시리즈8 텔레비전 UN55NU8500 기준)
모니터나 프로젝터 쪽의 영상 설정에서 HDR기능을 활성화 해줍니다.
다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삼성 텔레비전에서는 설정이 조금 복잡해서 설명해봅니다.

ⓐ 영상 감상 시 화면 모드에서 HDR을 따로 활성화 해줘야 합니다.
IPTV 셋탑이나 자체적으로 탑재된 TV+, 넷플릭스, 유튜브 어플을 볼 때, 화면 모드를 선택하게 됩니다만..
HDR은 따로 활성화 해줘야 합니다. 

-영상설정 - 전문가설정 - HDR+모드..를 켜줍니다.

왜 굳이.. 이렇게 숨겨 놓은 건지.. 저걸 켜주셔야 HDR이 적용되고 활성화 됩니다.;;

ⓑ 게임모드를 활성화 할 경우, HDR이 자동 활성화 됩니다.
게임이 들어가는 외부 입력의 경우, 영상 모드를 게임모드로 활성화 해주게 됩니다.
게임모드 설정 안해놓으신 분은 반드시 활성화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밝기 및 반응속도가 눈에 띌 정도로 향상됩니다.
게임모드를 설정하면 HDR이 기본으로 활성화 됩니다. (이런 말이 아무데도 없어서.. 몰랐습니다..)

- 윈도우쪽의 HDR을 비활성 할때 입니다. 좌측 하단의 화면 모드에 조이패드 모양의 아이콘만 보입니다.
- 윈도우에서 HDR을 활성화 하였습니다. 화면모드 아이콘에 HDR이라는 글자가 나타납니다.!!

보이시나요? 게임 모드 시 텔레비전 쪽에서 HDR이 적용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저 아이콘에 뜬 HDR 글자밖에 없습니다.. (하아.. 쌤쑹..님..)
어쨌든.. 윈도우PC에서도 HDR이 활성화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지껏 HDR 비활성으로 활용 하고 계셨던 분들은 참고하셔서 꼭 활용하세요~

4.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HDR

여기서 어새신크리드 발할라를 실행하면, 게임 내에 또한번 HDR 적용 옵션이 있습니다.!!!

"메인메뉴 - 옵션 - 이미지보정 - HDR적용"

이 HDR 적용을 한번 더 적용 해주면.. 엄청 물빠진것같은 이상한 색이 됩니다.

제 생각으로는..
윈도우에서 HDR 연산을 해서 TV로 보내는데도, 게임에서 한번더 HDR 연산을 수행해서,,
문제가 생긴 것으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발할라HDR옵션"은 끄고 윈도우 설정의 HDR만 키고 하기로 했습니다.
(윈도우의 HDR 설정을 끄면, 발할라 옵션의 HDR은 아예 비활성 됩니다.)

사실 색상 자체는 모든 걸 껐을때가 가장 밝고 선명 합니다만,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의 시야라든지 전체 색의 느낌이 HDR을 켰을 때가 조금 낫더군요.
반드시 HDR을 활성화 한다고 생각하진 않고, 본인에게 좋은 설정을 찾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