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게임🕹️, 쇼핑💸/㉿ 게임_GAME🕹️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0) 소개

반응형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0) 소개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1) 어플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2) 준비물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3) Kodi+IAGL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4) Dig

바야흐로.. 레트로게임기가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몇년 전부터 소소하게 팔려나가던 월광보합..을 비롯하여, 알리익스프레스에 다양한 모습의 레트로게임기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레트로게임기와 함께 성장해온 사람으로서.. 피가 끓지 않을 수 없는데.. 
최신기종은 다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이 레트로게임기는 아직까지 보유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에뮬을 남들보다 먼저 접하고, 플레이 하고 있었어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멋지게 리스트와 커버이미지로 정리되어 있는 레트로게임기는 항상 구현해보고 싶은 장비였습니다.

그래서 마리오님의 어트랙트모드도 시도해 보았지만.. PC를 베이스로 하기에 구현 기기를 구하기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노트북에서 실행한 어트랙트모드..

매우 미려한 라이브러리와 방대한 롬으로 설레임 가득했지만..
패드 설정에서 막히고, 용량도 크고, 가끔 에뮬도 꼬이기도 해서.. 결국 포기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예쁜 UI에 반해서 소장..)

물론, 월광보합도 구매해보았지만, 하루 플레이 하고 바로 팔게 됩니다..

월광보합이 남지 못했던 이유는..

1. 유선입니다. ㄷㄷ

2. 생각보다 크고 무겁습니다.

월광보합이 제대로 돌아가는 2인용 게임은 플스1/드림캐스트 정도 사양 까지로 보입니다.
하지만.. 1,2년전 핸드폰만 되더라도 그정도 에뮬은 업스케일까지 해서 잘 돌립니다. 
"굳이 이렇게 크고 무거운 기기를 갖고 있을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떠나질 않더군요.

여담으로 월광보합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께 몇가지 체크 사항을 남겨봅니다.

1. 버전이 매우 많습니다. 롬을 추가 가능한 모델, 추가 불가능 모델이 따로 있습니다. 이걸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롬 검색 가능여부 : 롬 검색이 창만 있고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확인하셔야 합니다.

3 PC조이스틱으로 활용 가능여부 : 미지원모델도 있습니다. 지원하더라도 코드를 따로 꽂아줘야합니다.(!)

저의 추천은.. 중고로 아무모델이나 사서 한번 해보시고, 보유, 방출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이제부터 구현할 고전게임기..의 목표는..

  1. 월광보합이나 어트랙트모드처럼 라이브러리로 게임이 정리되어야 한다.

  2. 실행이나 패드 설정이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3. 작고 가벼워야 한다. (자리 차지하는 것도 민폐이니..)

이런 사항을 기준으로 남는 핸드폰 LG v40으로 레트로 게임머신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단언컨데, 누구든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레쓰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