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관심거리

월급쟁이의 사소한 관심거리

㉿ 게임_GAME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1) 어플

광과장 관심거리 2021. 4. 15. 21:02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0) 소개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1) 어플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2) 준비물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3) Kodi+IAGL

핸드폰으로 월광보합 구현하기 (4) Dig

이렇게 해서 집에 한대 씩은 꼭~ 남아있는 안드로이드 폰으로 (월광보합 같은) 고전게임 전용기기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많이 알고 계시는 안드로이드셋탑과 휴대폰은 기능 상 동일합니다. 저는 남는 휴대폰으로 식당 티비 쪽에서 고전게임도 하고, 공중파방송 (DMB)이나 영상 (유튜브, Kodi) 보는용으로 구현했습니다.  

활용한 어플은 Kodi(Add-in : IAGL)+레트로아크와 Dig+Retroarch+ePSxe+Dolphin 입니다.
볼드체로 표시한 어플은 프론트엔드 기능으로 게임을 정리해서 라이브러리로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너무너무 많은 게임들을 보기좋게 정리해주고 실행으로 연결해주는 중간자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Kodi나 Dig 둘중 하나만 쓰면 좋으련만.. 왜 둘로 나눴을까요.
각자 기능이 약간 다릅니다. '
어떻게든 하나로 해보려고 했는데, 그냥 둘로 나눠서 하는게 단순하고 양쪽의 장점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한바닥으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Kodi : 영상재생 어플로 유명한 Kodi입니다. Play store에서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이렇게.. 알흠답게 라이브러리로 보여줍니다.

 - 실행 에뮬 : 레트로아크만 지원합니다.
어쨌든 현재는 레트로아크만 지원한다고 보고 셋팅합니다.
레트로아크 외 다른 실행기를 쓸때는 Dig로 하면 되는 겁니다.^^

게임 실행기가 "레트로아크"이므로, 플스1 이전 기기 들만 실행가능합니다. 

더보기

※ 레트로아크란?
콘솔별로 준비된 에뮬레이터 코어를 로딩하여 게임을 실행해주는 어플입니다.
이 레트로아크 하나만 있으면.. 에뮬레이터 어플을 일일이 깔지 않아도, 이것 하나로 얼추 커버됩니다.
하지만.. 기기 별로 호환이 제각각이고.. 이쪽 폰에서 되는 코어가 저쪽에서 되지 않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또한, 코어별로도 되는놈 있고, 게임별로도 제각각 입니다. 
가장 호환성 좋은 코어를 추천해드리지만, 갖고 계신 폰이나 기기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트로아크를 사용할때는 100% 모든 게임을 실행할수 있다는 생각보다, 되는게 어떤건지 확인하고, 그걸 위주로 즐기자.. 정도로 생각하시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말은 이렇게 부정적으로 했지만, 플스1 이전 게임들은 대부분 실행이 잘되는 편이고, 플스1부터는 ePSxe와 같은 전용 어플을 쓰면 그래픽이 훠얼씬 향상되므로, 굳이 레트로아크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레트로아크는 MAME, SNES, SMS 정도.. 플스 직전 콘솔까지로 한정하시길 추천합니다.

- 각 콘솔별 인기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오락실 Arcade분류만해도 게임수가 천개가 넘습니다..
뭘 먼저해볼지도 막막한데.. 인기리스트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인기게임만 하나씩 해봐도 즐겁습니다.

물론, 즐겨찾기 목록 역시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인기리스트와 즐겨찾기 목록을 병행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 MAME 버전별로 게임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경험하신 분들만 이해하실만한 내용이라.. 깊게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다양한 MAME 버전 중, 게임을 실행할 MAME 버전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압도적으로 많은 수의 저용량의 소프트를 바로 받아서 실행할 때, Kodi를 사용합니다.
대충 2000년 이전의 오락실 게임들과 콘솔게임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디오 게임기의 역사 (출처 : 나무위키)

3,4세대와 오락실 게임 정도 되겠네요. 5세대 부터는 그냥 전용 에뮬 어플을 쓰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2. Dig : 기기에 저장한 롬을 라이브러리로 구성하고, 실행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Dig는 Kodi와 달리 따로 롬을 다운로드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다만 Kodi에서 롬을 받더라도 속도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플스1 이후의 상대적으로 용량이 큰 게임들은 DIg에서 실행합니다.
특히, ePSxe나 dolphin과 같이 전용 어플을 써야 실행이 원활하게 잘되는 세대이기 때문에, 더더욱!! Dig를 추천합니다.

1. 에뮬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플스1 : ePSxe, 닌텐도64 : Mupen64plus, 게임큐브/Wii : Dolphin으로 지정해줍니다.
→ 결국 닌텐도64, 게임큐브, Wii 와 ePSxe (플스1), Reicast (드림캐스트) 를 위한 프론트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에뮬에서 2배 해상도로 업스케일만 해도 지금 해도 괜찮은 명작이 많습니다.

정리해보면,,

 - Kodi로 호출 하는 게임들은 추억소환용입니다. 순수하게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즐기기에는.. 눈이 썩어요..
퍼즐보블, 보글보글 하는 재미 쏠쏠하고, 1943 하며 화려하게 미사일 피하는 모습 보여줄때 정도..

- Dig로 호츨 하는 게임들은 그래도 좀 할만합니다. 요즘 게임에 비해서 그래픽은 딸리지만, 2배 해상도 업스케일을 하면 상당히 향상된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안쓰는 구형 폰이나 안드로이드 셋탑으로 구현할수 있는 것만으로.. 강점이 있습니다.
여행갈 때 단촐하게 들고가는.. 멀티 콘솔.. 어떠실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부터 본격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2 3 4 5 6 7 8 ··· 49